야사와 괴담으로 읽는 조선시대 : 책&생각 : 문화 : 뉴스 : 한겨레

야사와 괴담으로 읽는 조선시대 : 책&생각 : 문화 : 뉴스 : 한겨레

야사와 괴담으로 읽는 조선시대 : 책&생각 : 문화 : 뉴스 : 한겨레

Blog Article

성인식을 치렀느냐 치르지 못했느냐에 따라 어른과 아이로 나누었지요. 남자의 성인식은 ‘관례’, 여자의 성인식은 ‘계례’라고 불렀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중요한 시기를 소중히 여기고 기념하고자 하였어요. 즉 조선 시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서, 전쟁의 위급함을 알려주는 봉수 다음으로 중요한 것이었다. 홍콩 영화의 명작이자, 무협지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을 법한 동방 불패 영화는 명나라 시대가 배경인데, 여기서 동방 불패가 바늘을 던지며 싸우는 모습이 압권이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 환곡의 진휼 기능이 국가재정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변질되었다. 또한 당시 정부의 기관들은 이른바 經費自辦의 원칙에 따라 각 관청에서 소요되는 경비를 스스로 마련해야 했다. 이 상황에서 중앙과 지방의 각 기관에서는 다투어 모곡을 확보하려 했고 이를 중요한 재정 수입원으로 삼게 되었다. 그리하여 19세기의 중엽에 이르러서 환곡은 삼정 가운데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고, 이로 말미암아 정부에 대한 민의 저항이 강화되어 갔다. 이와 같은 일련의 상황과 관련하여 19세기에 접어들면서 세도정치가 시행되었다.


또한 이들 두 임금은 반정으로 쫓겨난 전적이 있어서 서울 종묘에도 모셔지지 않았으며 조선 왕조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묘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가장 많은 부인을 두고 있는 것은 태조 왕건으로 뽑혔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자를 좋아해서 부인이 많은 것이 아니라 혼인을 중앙집권을 위하여 전략적으로 이용하였습니다. 그들이 불만을 품고 반란을 일으킨다면 쉽게 무너질 나라를 염려하여 그들의 딸과 혼인하여 자신의 편으로 만드는 그러한 정책을 펼친 것 입니다. 수년에 걸쳐 완성된 조선왕조실록은 아무리 왕이라 하더라도 열람이나 수정을 할 수 없었으며, 편찬 과정에서 사용한 사초 등의 자료는 모두 세초하는 것이 원칙이었습니다. 다들 불합리한 걸 알지만 ‘관례’라는 이유로 참고 넘기고 있을 때, ‘아니오!


이 패전으로 인해 책임을 지게 된 북병사 이일은 이순신에게 그 책임을 덮어 씌우고 이순신은 죄를 받아 수금되었고 백의종군(白衣從軍)하게 되었다. 1565년 이순신은 방씨(方氏)와 혼인하고 보성군수를 지낸 장인 방진의 후원으로 병학을 배우면서 무과(武科)를 준비하였다. 28살이던 1572년(선조 5년) 훈련원 별과(訓錬院 別科)에 응시했으나 시험을 보던 중, 말에서 낙마하여 주변 사람들이 기절한 줄 알았으나 옆에 있던 버드나무 껍질을 벗겨 다리를 동여매고 시험을 끝까지 치렀다. 임진왜란 때 조선의 삼도수군통제사가 되어 부하들을 통솔하는 지도력, 뛰어난 지략, 그리고 탁월한 전략과 능수능란한 전술로 일본 수군과의 해전에서 연전연승해 나라를 구한 성웅(聖雄)으로 추앙받고 있다. 노량 해전에서 전사한 뒤 선무공신 1등관에 추록되고 증 의정부우의정에 추증되고 덕풍군에 추봉되었다가, 광해군 때 다시 증 의정부좌의정에 추증되고 덕풍부원군에 추봉되었고, 정조 때에는 증 의정부영의정으로 가증(加贈)되었다. 16세기 조선시대 여성 복식이 시기의 저고리는 품이 여유롭고 길이가 길며 깃과 섶, 끝동에 몸판과 다른 색의 옷감으로 장식하기도 했는데, 직금 옷감을 대신하여 금박으로 장식했다.


14세기 후반, 원증국사 보우가 창건한 사찰로, 중흥사지 동남쪽 태고대에 서 있는데, 원래는 중흥사의 부속 암자였다. 정조는 원래 양주 배봉산에 있었던 사도세자의 능을 수원 화산으로 옮기고, 화산에 있던 기존의 수원읍을 현재의 화성으로 옮겨 신도시를 조성하였다. 나라에 큰 일이 있을 때나 가뭄에 비를 기원하는 기우제 그리고 풍년을 비는 기곡제들을 이 곳에서 지냈다.


이러한 애정담과 우리가 다루고 있는 애정소설은 몇 가지 차이점을 보인다. 먼저 애정소설에서는 남녀의 만남이 사랑을 매개로 전개되지만, 애정담에서는 그것이 남녀에게 가해진 유교적 논리의 엄중함에 대한 대안이나 도전으로 다루어진다. 애정소설은 남녀의 사랑을 이야기하는 데 목적이 있었고, 애정담은 적절한 관계성을 다루는 데 목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애정소설에서는 남성에게 부여했던 역할을 애정담에서는 여성들이 하고 있다. 즉 애정소설에서는 남성이 여성을 먼저 찾지만 실제 애정담에서는 여성이 먼저 남성을 찾는다. 선택의 문제에서 더욱 억압받던 대상은 여성이었기에 애정소설은 그것을 낭만적인 방식으로 변질시켜 놓았던 것이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우리나라 최초로 의병(義兵)을 일으킨 사람이 조선시대 위인 곽재우 장군이다. 일본군의 침입으로 조선왕이 의주로 피난을 하자 그는 경상남도 의령에서 의병(義兵)을 일으켜 일본군에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일본군에 대항하여 나라를 지켰던 백성들의 활약은 매우 컸으며, 나라를 구하기 위해 스스로 나선 조선시대 위인 곽재우 장군의 업적을 알아보자.


그래서 관례대로 종실 가운데 한 사람을 연산군의 후사로 세워 제사를 받들게 하려 했지만 중종은 연산군의 후사가 문제를 일으키지나 않을까 우려했다. 중종실록을 살펴보면, 연산군이 자신의 유흥을 사람들이 보지 못하게 하려는 목적과 사냥터를 조성할 목적으로 민가를 부수고 사람들을 멀리 쫓아내어 철거민들이 발생했다고 전하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실제로 연산군일기 제위 9년 11월 2일자 기사에 승지들에게 명한 것을 살펴보면, 궁 100척 이내에 민가가 있으면 불가한 것이 조선의 국법인 바 왕이 이 민가들을 철거하라 명했다. 이 때가 겨울인 것을 감안하여 민가를 철거당한 백성들에게 집터를 제공하고 큰집 중간집 작은집으로 등급을 나누어 무명 50필 30필 15필을 지급하라 명했다. 그리고 다시 명을 내려 지금이 겨울임을 감안하여 봄이 될때까지 기다려서 철거하라 하였다.


유생 가운데 누가 질문을 하면, 스승은 답을 해 주고, 나머지 유생들은 배운 것을 복습하지요. 다시 북소리가 두 번 울리면 한 사람씩 스승 앞으로 나아가 공부한 것을 점검받아요. 통과하면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그러지 못하면 다시 공부해야 했지요.


태종은 사병을 혁파했으며 양전 사업과 호구 조사를 통해, 조세 제도와 호적 제도를 개혁하였다. 그리고 도평의사사를 폐지하고 의정부를 설치하였고, 또한 왕실 외척과 공신 세력을 대대적으로 숙청하여 그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약화시켜 정치를 안정시켰다. 또 언론 기관인 사간원을 독립시켜 신하들을 견제하게 하였다.

김포오피 김포 오피 김포op 김포오피 김포op

Report this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