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조선왕조실록』에 의한 조선시대 기후자료 복원 : 태종대 가뭄과 대처 양상 한국기상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기상학회 : 논문

Blog Article


보통 앉아서 먹는 상을 사용하였으나, 제례상만은 입식 상을 썼다. 중국에서 들어와 고려 때 이미 지배층의 전통이 된 뒤 조선으로 이어진 것으로 생각된다. 서민들은 이와 아울러 민요와 탈춤 등을 통해서 독자적인 정서를 응집하여 표출하고 있었다. 중세 신분질서의 모순 등을 담아 공동 제의에 이어 축제로서 공연되던 탈춤은 차츰 여러 지역에서 상업문화로 변모하였고, 나아가 판소리나 한글소설에도 서민적 정서가 담겨지게 되었다. 장시의 발달로 전보다 정보의 확산이 쉬워진 환경 속에서 일어난 이러한 변화는 민중의식을 고취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었다.


또 영천군은 땅이 메마르고, 기후는 추우며, 간전(墾田)이 4,118결로 논이 9분의 3이 넘는다고 하였다. 기천현은 땅이 메마르고, 기후는 추운 편으로 간전(墾田)이 1,634결로 논이 약간 많다고 하였다. 이처럼 영주 지역의 토성 세력은 고려 후기부터 사족화가 진행되었으며, 자연스럽게 혼인 범위도 확대되었다. 거기다 남귀여가혼(男歸女家婚)과 자녀균분상속(子女均分相續) 제도를 바탕으로 17세기 무렵까지 다른 지역의 유력한 사족 가문들이 대거 영주 지역에 이거해 오게 된다. 대표적으로 연안김씨(延安金氏) 가문의 김구(金俱)가 영천 원암리(遠岩里)로 이주하였으며, 평해황씨(平海黃氏)인 황준량(黃俊良) 가문이 조선 초 영천에 우거하였다가 다시 풍기 지역으로 옮겼다. 이처럼 군현제를 기본 골자로 행정구역을 구획한 조선 정부는 고을 하부에 면리제(面里制)를 시행하여 지배권을 강화하려 했다.


그는 청년들이 '헬조선'이라고 외치는 상황이 참담하고 걱정이 된다고 말하며 이런 말을 남겼다. 황손 이석 씨는 현재 조선왕조 발상지인 전주에서 우리 문화를 설명하고 알리는 일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강현식이 쓴 책, 《심리학으로 보는 조선왕조실록》은 조선왕조에 나타난 갖가지 심리적 문제를 재미있게 풀어낸 책이다. 심리학을 전공한 지은이가 조선왕조에서 벌어진 일련의 비극들을 분석한 시각이 무척 흥미롭다.


따라서 이후 상품의 매매나 임금의 지불, 각종 납세 등에도 화폐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조처로 지방에서 사전주의 횡렴(橫斂)주126이 일어나고, 서울로의 쌀공급이 순조롭지 않는 폐단이 생겨났다. 때문에 1431년(세종 13) 하삼도로 이급하였던 사전을 기내로 환급하였다. 이때의 신급전법은 국왕의 강력한 간섭과 통제를 주요 골자로 한 것으로, 이로써 관료들은 과전을 균점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이전에 비해 과전의 총면적이 1만 5000결이나 감소되었으니 일종의 사전억제책이라 할 수 있다. 임진왜란 이후 철물은 야철수공업자들로부터 구입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그러나 두만강 북안에 잔류한 여진은 기회만 있으면 조선에 침입하여 소란을 피웠다. 임진왜란 중에 이장손(李長孫)은 비격진천뢰(飛擊震天雷)를 발명하였다. 임진왜란 뒤에는 조총과 서양식 대포인 홍이포(紅夷砲)가 꾸준히 제조되어 무기의 제조 기술이 진보하였다.


그러나 1897년 대한제국이 성립되고 독립협회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근대적인 민족산업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특히 이때는 민간인의 기업 진출이 활발해졌다. 대동법은 전결을 기준으로 공납을 징수하였으므로 농민들의 부담이 그 이전보다 가벼워졌다. 실제로 선혜청이라는 명칭은 농민에게 은혜를 베푸는 관청이라는 뜻이 담겨 있었다. 대동법의 실시는 공인에게 상업자본을 형성하게 하여 상업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승정원일기」는 왕의 비서실인 승정원에서 쓴 기록으로 1623년부터 1910년까지 288년간의 기록이 남아 있다. 왕의 언행과 동선을 비롯해 신하들과의 구체적인 대화, 왕의 건강과 기분까지 기록해 당시의 역사 속으로 그대로 들어간 듯한 느낌을 주는 세밀한 기록이다. ‘의궤’는 의식의 궤범(軌範)을 뜻하는 말로 조선시대 국가에서 중요한 행사가 있으면 이것을 기록과 함께 필요한 경우 그림을 첨부한 기록물이다.


이제마(李濟馬)의 사상의학(四象醫學)은 인체에 대한 음양오행적 이해를 보여준다. 천연두에 대한 예방 기술 개발 노력으로 인두법을 시행한 사실은 경험 또는 실험에 입각한 귀납적 방법론을 채택하였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1610년(광해군 2)에는 우리나라에서뿐만 아니라 동양의학사상 특기할만한 역저인 허준(許浚)의 『 동의보감』이 편찬되었다.


1905년에 영국은 영일동맹을 갱신함으로써 일본의 조선 지배를 인정하였다. 고려시대의 복색에서 고려 말 조선 초에 옷고름을 달기 시작하였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차츰 저고리의 길이가 짧아졌다. 남자 저고리는 조금 짧아지는 데 그쳤지만, 여자 저고리는 더 많이 짧아져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기녀(妓女)들이 입는 옷은 18세기에 이르면 겨드랑이 밑에까지 오게 되는데, 서민들도 이를 흉내 내는 모습이 연출되었다. 기녀들은 저고리 아래에 띠를 둘렀으나, 서민들은 그 띠를 마련하지 못해 젖가슴을 내놓는 일이 벌어지기 십상이었다. 관리, 군인, 승려, 광대, 장돌뱅이 등등 특별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모두 색이 있는 옷을 입었다.


그 내용은 전반적인 컨디션과 함께 수면과 소화기관의 상태에 대해 묻는데, 평소 건강할 때 최초의 문진 내용으로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의관이 자주 국왕의 옥체(玉體)에 손을 대면서 진찰하기는 큰 실례였으므로 문안은 왕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가장 기초적인 진찰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정기적인 계사문안 외에도 왕과 세자의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미령(未寧)시의 문안, 슬픔을 위로하기 위한 봉위(奉慰)의 문안 또는 간혹 날씨가 매우 덥거나 추울 때와 친제(親祭) 후의 문안 형식도 위와 비슷하다. 그런 경우에는 위 문안 내용의 초반부에 상황에 맞게 덧붙이는 말을 넣기도 한다.

양주 오피 양주op 양주오피후기 양주오피후기

Report this page